LSD

 

비틀즈의 <루시 인더스카이 위드 다이아몬즈>. 집에 와서는 샤워하고 어슬렁거리며 이 노래를 불렀다. 왜 불렀는지는 모르겠다. 그냥 생각나서 불러봤는데, 오랜만에 이 노래나 번역해 봐야겠다는 생각에… 후다닥 번역해 봄… 정확한 산문 번역은 중요하지 않고, 이 노래의 몽환적인 분위기와 흐트러진 서사와 시적인 느낌의 번역이 어울릴 것 같아서…. 이 노래에 얽힌 이야기를 조금은 알고 있어서 LSD 느낌도 있어야 하고, 어린 아이 그림 느낌도 있어야 하고.. 뭐 이렇게 번역했다. 몇몇 단어(예컨대 diamonds)는 더 강한 이미지를 위해서 옷을 벗고 알몸이 됐다.

*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Picture yourself in a boat on a river

강물 작은 배 위에 있는 너를 그렸구나

With tangerine trees and marmalade skies

오렌지 나무도 있고 하늘도 오렌지 색이네

Somebody calls you, you answer quite slowly

누군가 너를 부르잖니. 넌 아주 느리게 대답하네

A girl with kaleidoscope eyes

다채로운 눈을 가진 여자 아이

Cellophane flowers of yellow and green

노랑이며 초록이며 셀로판 꽃들이

Towering over your head

네 머리 위로 솟아올라서

Look for the girl with the sun in her eyes

눈 속에 태양이 들어 있는 여자 아이를 찾았어

And she’s gone

그 아이는 가 버렸네

.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

Follow her down to a bridge by a fountain

이 강물의 샘 근처 다리까지 그 아이를 따라가니

Where rocking horse people eat marshmallow pies

사람들이 장난감 목마에 앉아 마시멜로 파이를 먹는 곳

Everyone smiles as you drift past the flowers

네가 꽃들을 스쳐 지나니 사람들이 다 웃잖니

That grow so incredibly high

어찌 저리 커졌을까 저 꽃

Newspaper taxis appear on the shore

신문지로 만든 택시가 강가에 나타나서는 말이야

Waiting to take you away

기다렸다가 너랑 같이 사라질 거야

Climb in the back with your head in the clouds

넌 등으로 오르는구나 구름 속까지 네 머리는

And you’re gone

너는 가 버렸지

.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

Picture yourself on a train in a station

역에서 기차를 탄 너를 그렸구나

With plasticine porters with looking glass ties

유리 넥타이를 맨 짐꾼이 점토꾸러미를 들고 있네

Suddenly someone is there at the turnstile

갑자기 누군가 회전문 앞에 나타났네

The girl with the kaleidoscope eyes

다채로운 눈을 가진 여자 아이

.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저 하늘 속에 빛나는 루시가 있어

*

**

***

답글 남기기

